얼룩 제거를 위한 일반적인 팁
공원에서 피크닉 점심을 즐기다가 셔츠에 젤리를 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풍선껌을 불다 터져서 머리랑 옷에 묻기도 하고요. 아침에 일어나니까 어젯밤 자기 전에 바닥에 던져두었던 바지 위에 반려견이 올라가 있는 모습에 깜짝 놀라기도 하셨겠죠.
얼룩은 일상생활 속에서 피할 수 없는 정말 흔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얼룩이든지, 심지어 오줌, 똥, 토사물같이 정말 어려운 얼룩이라고 해도, 적절한 세제와 얼룩 제거제를 사용하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얼룩 제거의 개요
고품질의 세제로 옷을 세탁하면 얼룩을 거의 없앨 수 있지만, 동일한 세제로 얼룩을 선처리하면 더 도움이 많이 됩니다.
얼룩 처리에서 중요한 점은 주의를 기울이고 빨리 조치를 하는 것입니다. 많은 얼룩이 영구적으로 남는데, 대부분이 얼룩이 있는지 모른 채 드라이어에 넣어버리기 때문에 생기는 일입니다. 눈에 띄는 유형의 얼룩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단백질 기반(땀과 겨드랑이 얼룩), 액체 기반(과일 주스와 와인), 그리고 오일 기반(윤활유와 얼룩) 등의 얼룩이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얼룩을 취급하든지 다음의 몇 가지는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항상 의류 취급 라벨을 먼저 보세요. 이 라벨은 취급하고 있는 옷감의 유형을 알려주어 옷은 손세탁할지 세탁기에 넣을지를 결정하게 해줍니다. 또한 옷을 세탁할 수 있는 적정 온도를 알려줍니다.
- 옷감 종류와 색상에 따라 얼룩 제거제와 세제를 선택하세요. 얇은 옷감에는 퍼실 파워젤, 색상이 있는 옷감에는 퍼실 컬러젤을 사용하세요. 흰 옷감에는 퍼실 파워젤을 사용하세요.
- 얼룩에 과도한 고체 또는 액체가 있다면, 빨리 제거한 다음 퍼실 세제를 바르세요. 얼룩 뒷면에 찬물을 흘려서 씻어내야 할 때도 있습니다.
- 얼룩이 완전히 사라지기 전까지는 드라이어에 옷을 넣지 마세요.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려면 얼룩 선처리를 반복하세요. 하지만 얼룩이 아직 젖어있을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얼룩 제거의 특수한 차이점
각 얼룩 종류에 따른 특수한 얼룩 제거법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경우는 거의 비슷한 것 같지만 한 가지만 다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찬물 세탁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항상 뜨거운 물에 세탁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
얼룩이 생겼는데 그다음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도움이 될만한 자주 묻는 질문 몇 가지를 읽어보세요.
1. 옷을 표백해야 하나요?
대부분의 경우는 아닙니다. 옷을 표백하면 하얗게 되지만, 옷의 색상을 완전히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한 부분에만 발랐다면, 제거가 훨씬 어려운 완전히 새로운 얼룩이 생기게 됩니다. 게다가 표백제는 어떤 옷감에는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폴리에스터는 누렇게 되고, 면은 섬유가 손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민간요법은 어떤가요?
민간요법은 처음에는 시간과 돈이 절약되는 것 같지만, 훨씬 심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별로 가치가 없습니다. 레몬주스와 과산화수소수 같은 경우 색상 있는 옷을 자연스럽게 표백합니다. 식초와 소금 같은 경우 시간이 흐르면 세탁기를 손상시킵니다.
3. 집 밖에 있는 동안 얼룩이 생기면 어떻게 하나요?
먼저, 너무 놀라지 마세요. 깨끗한 천을 쥐고 적시세요. 마른 천으로 가능한 한 많은 액체를 얼룩에서 닦아낸 다음, 처음 천으로 얼룩을 축축하게 유지하세요. 얼룩이 마르지만 않으면 얼룩을 제거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4. 얼룩이 번지는 걸 어떻게 막을 수 있나요?
찍어서 닦아 내세요. 절대로 문지르거나 비비지는 마세요. 찍어서 닦아내기만 하세요.
옷의 얼룩을 제거해야 하나요? 알맞은 퍼실 세제와 몇 가지 팁만 알면 아주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