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되고 마른 얼룩을 제거하는 법
일상생활 속에서 예상치 못한 일로 아끼는 옷에 얼룩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셔츠의 염색약, 페인트와 물감 얼룩, 바지의 잉크와 펜 얼룩 등 다양한 얼룩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얼룩을 바로 지우지 못하고 이 얼룩이 오래되고 말라버리는 상황이 오는 경우입니다!
물론 옷에서 말라버린 얼룩을 제거하기는 어렵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만은 아닙니다. 오래되고 마른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오래되고 마른 얼룩을 제거하는 법
옷에 묻은 오래되고 마른 혈액이나 초콜릿 또는 화장품을 제거하는 비법은 무엇일까요?
오일 기반의 얼룩이든, 물 기반의 얼룩이든, 진흙, 풀물과 나뭇잎 얼룩 같은 자연 얼룩이든 제거를 위해서는 올바른 세제와 일정 시간을 가지고 얼룩을 제거하는 것이 비법입니다.
오래되고 마른 얼룩을 제거하기 순서
오래되고 마른 얼룩을 제거하는 법
- 올바른 퍼실 세제 및 얼룩제거제를 선택하세요
- 얼룩 부분을 선처리하고 세제를 얼룩에 발라둔 채로 몇 분간 두세요
- 따뜻하지만 뜨겁지는 않은 물에 세탁하세요
- 얼룩이 제거됐는지 확인하세요
세제 선택
오래되거나 마른 얼룩을 제거하기 위한 올바른 퍼실 세제를 선택하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얼룩 부분 선처리
오래되고 마른 얼룩을 더 쉽게 제거하려면 아래 3가지 방법만 알아두세요!
- 세제와 물을 섞어서 옷을 적셔두세요. 이렇게 하면 얼룩의 제일 위층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그 다음 퍼실 세제를 직접 얼룩에 발라서 몇 분간 놓아두세요.
- 마지막으로 세제를 완전히 헹궈내세요.
세탁과 헹굼
오래되거나 마른 얼룩을 따뜻하지만 뜨겁지 않은 물에 세탁하세요. 뜨거운 온도 때문에 얼룩이 더 고착될 수도 있습니다.
얼룩 여부 확인
옷을 세탁한 후에도 아직 얼룩이 남아 있다면, 드라이어에 아직 넣지 마세요. 대신, 옷을 다시 적시고 선처리와 세탁 단계를 반복하세요.
오래되고 마른 얼룩의 다양한 유형
살다 보면 오래되고 마른 얼룩을 포함해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얼룩을 제거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 혈액
- 초콜릿
- 커피와 차
- 크레용과 왁스
- 탈취제
- 염색약, 페인트와 물감
- 윤활유와 오일
- 땀과 겨드랑이 얼룩
- 화장품
- 잉크와 펜
...기타 등등. 얼룩 제거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유형의 얼룩인지를 생각해보세요. 오일 기반, 물 기반 및 단백질 기반의 얼룩은 각각 다르고, 오래되고 마른 얼룩 제거를 위해서 다른 얼룩 제거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옷감에 묻은 마른 얼룩
면과 린넨 같은 옷감들은 다공성이므로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얼룩을 제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런 옷감은 퍼실 세제가 섬유에 충분히 깊이 스며들고 마른 얼룩을 완전히 코팅할 수 있도록 좀 더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옷에서 오래되거나 마른 얼룩을 발견해도 너무 걱정 마세요. 말라버린 후에도 대부분의 얼룩을 제거할 방법은 있습니다.